Untitled Document
  

[re] 목돈 활용법 문의

2013.12.17 10:57

골든라이프재무설계 조회 수:1416 추천:4

김재희님.안녕하십니까?
적금만기 수령을 축하드립니다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임에도불구하고, 목돈을 만들기 위하여 정기 적금을 이용하신 것은 매우 잘 한 일일 것입니다.
정기적금의 경우,이율이 낮다보니 많은 사람들이 가입을 꺼려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단기 목적 자금을 만드는 거의 유일한, 안전한 방법이 바로 정기적금입니다.

저축과 투자는 자금의 사용목적과 규모 그리고, 사용 기간에 따라 그 방법이 결정되어야 합니다.

김재희님께서는 적금으로 형성된 목돈의 재투자에 관한 질문을 주셨습니다. 그런데, 그 전에 먼저 저수지 통장은 있는지? 그리고 그 규모는 소득과 지출 규모와 비례해서 적절한지를 먼저 살펴보아야 할 것입니다. 비상예비자금이 부족하면 저축과 투자를 목표한 기간과 수익률까지 유지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긴급지출 필요 상황 발생 시, 대처할 능력이 없다면, 보유 중인 금융상품은 목적을 이루지 못 한채 그 긴급한 곳에 사용되는 것이 대부분의 경우입니다. 즉, 저수지 통장(비상예비자금)이 없다면, 보유 금융상품의 목표 이율/수익을 달성할 수 없게 됩니다. 그래서, 금융상품의 잦은 교체는 수익과 세금면에서 불리하다는 말이 있는 것입니다. 


만약, 비상예비자금을 보관하는 저수지 통장이 없으시다면, 그 목돈인 500만원을 CMA나 정기예금 형태로 보유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특히, 저수지 통장(비상예비자금)의 규모가 부족한 한국 가정의 가계 재무구조적 취약점을 감안한다면, 목돈을 만들어 재테크와 재무설계상의 여러 재무목표 달성을 위한 계획의 실천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매우 의미있는 일입니다.

반면, 현재 저수지통장이 있으시다면 상황이 달라져야 합니다. 현대인의 인생에 있어서 그런 것처럼, 김재희님의 가정에 돈 쓸 일(재무목표)이 있으실 것입니다. 그 돈 쓸이 결정 되면 기간과 규모가 결정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나서, 그 기간과 목적에 알맞는 방법으로 돈을 만드는 것(목적자금형성)이 재무설계사인 저희가 하는 일입니다. 즉, 그 돈으로 무엇을, 언제하실 것인지가 정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사용처(재무목표)를 알려주시면, 김재희님이 원하시는 재무목표에 가장 적합한 저축과 투자 방법을 찾아 드릴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막연히 돈을 불리시겠다면, 저희도 도와드릴 방법이 매우 한정 될 것입니다. 부동산 매입에는 부족한 자금이며.... 1년 정도 후에 사용하셔야 한다면 정기예금이나, 채권을 추천하는 것도 나쁘지 않으며, 3-4년 후에 사용하신다면 거치식 펀드도 나쁘지 않을 것이고요...... 즉, 여러가지 방법은 있습니다만, 모든 옷이 내 몸에 알맞은 것은 아닌 것처럼 김재희님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을지는 알 수가 없을 것입니다. 굳이 상담 신청을 하시지 않더라도 사용 목적과 기간을 말씀해주시면 조언해 드릴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 무료 상담 캠페인 기간이므로 상담을 원하시면, 홈페이 상에서 간편 신청하시길 권합니다.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다시 한 번 적금 만기 수령을 축하드립니다.

항상 최선을 다 하는

골든라이프 재무설계팀(前 경향신문 재무설계팀)